본문 바로가기

한방클리닉/여성클리닉

여성 갱년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여성의 사춘기에 나타나는 커다란 변화는 월경과 배란이지만, 갱년기에 일어나는 변화는 배란의 정지인 폐경(閉經)입니다.

이 시기에는 난소의 기능이 쇠퇴해지기 때문에 다른 내분비선과의 균형이 깨지므로 이것이 자율신경에 영향을 미쳐서 월경불순, 자궁출혈, 폐경 등의 증상뿐만 아니라 전신에까지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합니다.

얼굴에 열이 잘 달아오른다든가 기억력이 떨어지고 피로하며,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불안 및 우울증이 생기기 쉽고,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골다공증으로 인해 허리나 어깨도 쑤시고 손발이 저린 증상 등도 느낄 수 있습니다. 정도에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여성은 갱년기를 지나면서 이러한 증상들을 느끼게 되는데, 약 30% 정도가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갱년기 장애의 원인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갱년기 장애의 가장 큰 원인을 간기울결(肝氣鬱結), 신음부족(腎陰不足), 심화항염(心火亢炎)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말은 우리 몸에 전반적으로 조금씩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서 노화현상이 진행되면 원기(元氣)가 허약해져서 충임맥(衝任脈)이 쇠퇴하고 신허(腎虛)한 상태가 되어 화(火)가 잘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밖에 없어 갱년기의 각종 증상을 유발하게 되며, 더구나 스트레스 등의 다른 요인이 작용하는 경우에는 더욱 잘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갱년기 장애의 한방치료


갱년기장애의 치료는 전신적 관점에 의한 [辨證施治]를 기본으로 하는데 전신적 증상을 위주로 하는 경우와 월경이상을 위주로 하는 경우로 구별해 그 원인과 증상에 맞게 한방에서는 약을 씁니다.

이러한 병리적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체질과 병의 허실(虛實) 등을 구분하여 치료하는데 대체로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 귀비탕(歸脾湯), 보혈안신탕(補血安神湯) 등의 처방을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으며 대개 1~2개월 이내의 치료로 대부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활 속의 갱년기 장애 예방법.


1. 평소 녹차와 대추차를 마신다. 녹차와 대추차는 피를 맑게 하고 심장기능을 보하여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2. 천연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는 콩 제품을 많이 먹는다. 특히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3. 칼슘이 풍부하면서도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사를 한다.

4. 규칙적인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전신 관절을 골고루 움직여주면서도 골밀도를 높여주는 달리기, 조깅, 등산, 수영, 에어로빅 등이 좋다.

5. 긍정적인 사고를 하도록 한다. 실제 몸보다 마음에서 오는 병이 더 심각할 수 있다. 신체의 변화마저도 좋은 쪽으로 생각하라.


갱년기의 여성들은 대개 정서가 불안정해져서 걱정, 우울, 비관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하루하루를 즐겁고 명랑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면과 적당한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며, 각자의 취미나 특기를 살려서 자기 일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고, 친구들이나 이웃 등 많은 사람과의 대화와 교류를 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올바른 식생활도 갱년기 극복에 필수적입니다.


① 인체의 소화관 내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으로 전환되는 파이토에스트로젠이 함유된 콩, 해바라기씨, 양배추, 브로콜리를 하루에 1회 이상 먹는 것이 도움됩니다.


② 보론(붕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하루 1회 이상 먹어 줍니다. 보론을 하루 3mg씩 섭취하면 혈중 에스트로젠농도가 현저히 증가합니다. 

보론을 가장 많이 함유한 식품은 자두이며, 말린 자두 100mg당 25.5mg의 보론이 들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딸기, 복숭아, 양배추, 사과, 아스파라거스, 샐러리, 무화과 등이 있습니다.


③ 골다공증예방을 위하여 하루 1,000-1,500mg 이상의 칼슘을 매일 먹습니다. 

유제품을 하루 2종류 이상 먹고, 기타 버섯, 시금치, 기타 녹황색 채소를 200mg 이상 먹도록 합니다. 

칼슘대사에는 비타민D가 중요하므로 종합비타민제 1알(200mg)이나 등푸른생선, 적당한 일광욕도 좋습니다.

(유제품은 우유, 탈지분유, 요구르트, 치즈, 아이스크림 등)


④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기름, 콩, 견과류 등 항산화 식품을 섭취합니다.


⑤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정량의 150% 섭취합니다. 생굴 같은 해산물은 좋은 식품입니다.


⑥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음식의 양을 줄이고 저녁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⑦ 지방은 총열량 섭취량의 20~25%로 줄이도록 합니다.


⑧ 하루 20~30gm의 섬유소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⑨ 카페인, 탄산음료, 알코올, 담배를 먹지 말고, 물은 많이 마시며, 소금과 설탕은 줄입니다.

(중앙일보 기사 중 부산의대 김원회교수 학술 발표 기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