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클리닉/성장클리닉

시기별 성장치료

*0~2세


일생에서 가장 빨리 많이 자라는 시기. 12개월이 지나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유아기에 흡수장애나 잦은 질병으로 성장이 지연될 수가 많습니다.


-- 영양 흡수를 잘 되게 하고, 면역강화, 질병예방을 위한 약을 사용합니다.


*3~10세


먹는 음식, 사회생활, 신체에 변화가 많아 병이 생기기 쉽고, 성장이 둔화하는 시기이며, 이때는 평균 5.3~5.5cm 정도 자랍니다. 이시기를 놓치게 되면 키 차이를 줄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화기, 호흡기, 비뇨기, 심신허약증과 아토피와 알레르기 등의 만성증상에 따라, 개인의 영양과 증상에 따라 가감하여 약물을 선택합니다.


*11세~사춘기


누구나 키 크는 속도가 빨라지지만, 개인에 따라 자라는 정도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나며, 성호르몬의 작용으로 이차성징이 나타날 시기이므로 또래보다 작은 키를 가지고 있으면 적극 치료해야 할 시기입니다.


-- 성장 호르몬 및 성호르몬의 상호작용 조절, 뼈 영양 성분 공급, 사춘기 허약증을 개선할 가미지황탕, 활혈성장탕 등이 도움됩니다.


*사춘기 이후


성장 종료까지 1년간 1~3cm 성장

공부로 인한 과로, 스트레스, 체력저하, 자세 이상, 운동부족으로 그나마 남아있는 성장 잠재력도 제대로 발휘될 수 없다면 더 이상의 키가 크기는 어렵습니다.


--잠재된 성장력을 최대한 활성화하는 성장단을 활용해 볼 시기입니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치료는 평소에 음식섭취가 불량하거나 성장 속도가 늦어지는 시점에 집중적으로 관리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한방 성장장애 치료는 이러한 성장방해요인 제거와 함께 성장환경을 조성하여 성장호르몬 분비조절과 근골격계의 성장과 강화하는 한약을 처방하여 복용하면서 키 크기 운동, 키가 크는 음식 섭취, 환경개선을 함께 하면 더욱 효과가 높아집니다.



참고로 음식 처방 기본법칙


1. 키 크는데 좋은 음식 많이 먹도록 합니다.

멸치, 뱅어포, 소뼈, 생선 알, 콩, 베이컨, 우유, 채소, 잡곡, 어패류


2. 키를 크게 하는데 장애가 되는 식품을 삼가 또는 줄입니다.

사탕, 탄산음료, 인스턴트 식품, 커피 등

( 인산이 든 탄산음료나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는 이유는 인산은 뼈의 성분이 되는 칼슘을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게 합니다. 그리고 인스턴트 식품은 영양가는 적은 반면, 열량이 많아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당분, 지방을 과다 섭취하지 않습니다.

과도한 당분은 골격 형성을 방해하며, 축적된 피하지방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성장속도가 늦어집니다.


4. 과일주스를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40g 이상의 과일주스를 마시는 어린이는 당분과다 섭취로 또래에 비해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치료는 평소에 음식섭취가 불량하거나 성장속도가 늦어지는 시점에 집중적으로 관리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한약을 처방하여 복용하면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지키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게 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방클리닉 > 성장클리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장의 개요.  (0) 2012.12.06
성장의 장애요인  (0) 2012.12.06
성장장애의 치료, 성장 프로그램  (0) 2012.12.06